편집 2024.03.28 [17:20]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
섹션이미지
공지사항
회사소개
광고/제휴 안내
개인보호정책
청소년보호정책
기사제보
HOME > 정책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밴드 네이버
모기지맵, 기존 주택담보대출에서 갈아타기할 수 있는 안심전환대출 조건 공개
안심전환대출 자격과 한도, 신청 방법 및 주택담보대출 갈아타기 조건 안내
 
한국무예신문 기사입력  2019/08/28 [12:27]
광고
▲ 안심전환대출     © 한국무예신문

 

올해 9월 출시될 서민형 안심전환대출을 이용해 이자를 절감하기 위해 자격 조건을 알아보는 사람들이 크게 늘고 있다.

안심전환대출은 2015년에 이미 출시된 적이 있기 때문에 이번 상품을 ‘제2 안심전환대출’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안심전환대출이란 기존 변동금리나 준고정금리 주택담보대출을 이용 중인 사람들이 조건에 따라서 연 1%대의 장기 고정금리로 갈아타기를 할 수 있는 상품을 말한다.

주택담보대출 금리 비교 사이트 모기지맵은 많은 사람들이 궁금해하는 안심전환대출 자격 조건과 금리를 공개한다.

◇첫 번째, 안심전환대출 신청 자격과 한도는?

서민과 실수요자를 우대하기 위해 소득과 주택 보유 수에 제한을 뒀다. 부부 합산 연 소득이 8500만원 이하, 1주택자인 사람들만 이용할 수 있으며 2주택자 이상 다주택자들은 안심전환대출을 이용할 수 없다.

단, 신혼부부나 2자녀 이상인 가구인 경우 연소득 1억원 이하까지 가능하며 주택 시세는 9억원 이하일 때만 이용할 수 있다. 한도는 LTV(주택담보인정비율) 70%, DTI(총부채상환비율) 60%, 최대 5억원까지이다.

◇두 번째, 금리 우대를 받을 수 있는 방법은?

부부합산 연 소득 7000만원 이하, 전용면적이 85㎡(읍면 100㎡) 이하, 혼인 기간 7년 이내 신혼부부의 경우 0.2%의 금리를 우대받는다.

소득 6000만원 이하, 3자녀 이상 다자녀 가구의 경우 주택 전용면적과 상관없이 0.4%를 우대받는다.

소득 6000만원 이하, 전용면적 85㎡(읍면 100㎡) 이하, 한부모/장애인/다문화 가정도 0.4%의 금리를 우대받는다.

세 가지 항목에 모두 해당된다면 2개까지 중복 적용할 수 있으며 이 경우 이용할 수 있는 안심전환대출 최저금리는 1.2%이다.

◇세 번째, 도중에 원금 상환하려면?

첫 달부터 원리금 상환방식으로 납부를 해야 하며 일부 금액을 일시 상환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3년 이내 중도상환 시 최대 1.2%의 중도상환 수수료가 발생한다.

◇네 번째, 대상자 모두 이용 가능한가?

정부에서 안심전환대출로 지원하는 20조원을 넘어서면 일부 이용자는 자격 조건이 되어도 이용할 수 없다.

◇다섯 번째, 신청 방법은?

9월 16일부터 29일까지 2주 동안 이용 중인 금융사의 영업점에서 신청할 수 있으며 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에서 신청 시 0.1% 금리 우대가 주어진다.

◇여섯 번째, 집단대출 또는 중도금대출도 가능한가?

집단대출, 중도금대출, 전세자금대출, 이주비대출 모두 대상에서 제외된다.

◇일곱 번째, 안심전환대출로 갈아타기 한 이후에 2주택자가 되면?

주택금융공사에서 3년에 한 번 주택보유 현황을 점검하여 주택이 늘어난 가구에 ‘1년 안에 주택을 처분’하라는 통지가 전달되며 1년 뒤 재확인 시 처분이 안 되었다면 이용 자격이 상실되어 남은 대출금을 한꺼번에 갚아야 한다.

안심전환대출 이용 자격이 안되는 경우 최저 금리 수준을 기록하고 있는 시중은행 주택담보대출을 이용해 2%대 초반 금리로 갈아타기 할 수 있다.

현재 예금은행의 5년 혼합형 대출상품에 기준금리로 적용하는 금융채 5년물 금리는 8월 23일 기준 1.382%이며 보험사 대출상품에 기준금리로 적용하는 국고채 3년 금리는 1.17%이다. 모기지맵은 이 같은 금리가 변동형 대출상품에 기준금리로 적용하는 코픽스(신규취급액 기준 1.68%, 잔액 기준 1.96%, 신 잔액 기준 1.66%) 금리보다 낮게 형성되고 있으며 고정형 상품의 금리가 변동형 상품의 금리보다 낮아지는 금리 역전 현상이 장기간 이어지고 있기 때문에 갈아타기를 할 수 있는 좋은 시점이라고 밝혔다.

모기지맵은 금융사별 주택·아파트담보대출 금리비교부터 LTV(담보인정비율), DTI(총부채상환비율), MCI MCG(모기지신용보험), 근저당권 설정, 소유권 이전 비용, 무료 신용 조회 방법, 대출 진행 방법 및 필요서류, 금리인하요구권 등 일반 금융소비자들이 알지 못하는 유익한 금융정보를 무료로 제공한다.

또한 금융기관 담보대출의 기준금리인 CD금리 잔액 기준 및 신규취급액 기준 코픽스(COFIX), 금융채 및 국고채 금리 안내 및 상환방식(만기일시상환, 원리금균등분할상환, 원금균등분할상환, 거치후 원(금)리금 분할상환 등), 금리 주기(변동금리 3년혼합형, 5년혼합형, 1년주기형, 3년주기형, 5년주기형, 장기고정금리 등) 등을 비교하여 고객님이 조건에 맞는 맞춤형 금융 컨설팅을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밴드 네이버
기사입력: 2019/08/28 [12:27]  최종편집: ⓒ 한국무예신문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최근 인기기사
광고
광고
광고
  회사소개광고/제휴 안내개인보호정책청소년보호정책기사제보보도자료기사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