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집 2024.03.28 [17:20]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
섹션이미지
공지사항
회사소개
광고/제휴 안내
개인보호정책
청소년보호정책
기사제보
HOME > 문화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밴드 네이버
[책소개]태권도人, 도와 하나가 되다/지은이 이경명
부제 태권도 한사상과 문화
 
서민성 기자 기사입력  2011/05/27 [08:56]
광고
▲ 책 표지면     © 한국무예신문
 
‘태권’의 한자 ‘밟을 태(跆)’, ‘주먹 권(拳)’의 뜻은, 곧 발로 지면을 밟고 차며 주먹으로 지르고 찌르고 치며 막기를 하는 기술적 용(用)을 의미한다.

태권도적 삶을 살고 있는 지은이는 그 용의 체(體)를 우리가 너무 간과하고 있다고 판단하여, 이 책에서 태권도의 가치를 재해석하였다.

먼저, 태권도 도론(道論)에 해당되는 것으로 도, 곧 태권도를 체로 하고 그 용을 셋으로 보는 관점이다. 하나의 이름에 세 가지 뜻이 따르고, 셋이 하나가 되는 태권도 ‘한’사상을 논했다.

‘도와 하나가 되다’라는 표현은 도가 하나, 곧 ‘한’에 포용되어 도를 행한다는 의미이다. ‘한’(一)이란 하나이면서 전체라는 것으로 곧 하늘과 하나를 동시에 표현하여 ‘한’이라 한다.

‘태, 권, 도’라는 이름은 글자 셋이 모여 하나로서 보통명사다. 그 ‘한’이 셋을 품고 있다. ‘태’와 ‘권’과 ‘도’가 그것이다. 도, 곧 풍류도는 효(孝)와 충(忠), 무언의 실행, 셋을 행한다.

‘태권도’ 세 글자가 모여 하나의 이름이 만들어졌고, 그 하나는 다시 셋으로 나뉘어 천지인(天地人) ‘한’이고, 하나는 다섯으로 나뉘어 그 과정이 오행이라 보았다.

더불어 지은이는 이 책에서 한민족의 철학과 문화를 조명했다. 단군신화는 하늘․땅․사람세계의 세 축이 등장되면서도 동등한 위치의 ‘한’의 존재원리와 그 조화의 세계관이 한글 창제로 이어지는 우리 문화의 원형이라고 보았다.

뿐만 아니라 한민족 문화인 천지인 ‘한’사상과 󰡔천부경󰡕의 상관성, 그리고 인간됨의 바탕인 4단7정을 각각 따로 떼어서 보지 않고 한국 사상과 문화라는 폭넓은 테두리 안에서 하나로 조화시키려는 맥락에서 우리 사상과 문화의 중심 가치라는 것은 결코 태권도의 그것과 무관하지 않다고 주장하고 있다.
 
▶지은이 이경명 소개
▲ 저자 이경명     © 한국무예신문
이경명은 1939년 부산에서 태어났다. 연세대 철학과 및 동 대학 언론홍보대학원 연구과정을 수료했다. 러시아 리펫스크주 사범대학에서 명예체육학박사 학위를 받았다.

철학과 졸업 후 외교관의 꿈을 펴기 위해 고려대 정치외교학과에 학사 편입하였다. 군 복무를 마치고 복학하였으나 6.3계엄령 등 장기 사태로 학업을 중도 포기했다.

월간지 기자생활을 접고 태권도에 매료되어 유럽(독일, 오스트리아. 폴란드)으로 건너가 30여 년간 태권도 사범으로 활동하였다. 1990년 초에 영주 귀국하여 세계태권도연맹(WTF) 사무차장을 지냈다. 그 후 충청대, 한국체대, 용인대, 동아대 등 대학에서 겸임, 초빙교수로 근무했다.

유럽 체류 시에는 유럽태권도연맹(ETU) 초대 기술위원장을 맡았고 오스트리아태권도협회 기술위원장, 국가대표팀 감독, 88서울올림픽 국가코치, 협회부회장 등을 지냈다. WTF 창립발기인 9명 가운데 한 명이며 WTF교육위원장 등을 지냈다.

지금은 태권도문화연구소(2000년 설립) 소장을 맡고 있으며 저술활동을 하고 있다.
주요 저서로는 수필가로서 세 권의 수필집과 무예 저술가로서 태권도 관련 전문서적 40여 종을 펴냈다. 대표적인 저작은 『태권도겨루기론』, 『품새론』, 『태권도 정신세계』, 『태권도의 어제와 오늘』,『태권도현대사』(공저),『태권도 철학과 문화』,『태권도의 바른 이해』, 『Dynamic Taekwondo』외 다수가 있다.
 
▶󰡔태권도人, 도와 하나가 되다󰡕의 차례

프롤로그

01 태권도의 가치 근원
 본질론 -셋이 하나 즉 ‘한’
 생성론 -천지인 상생
 현상론 -점선면의 원리
 체계론 -음양오행의 원리

02 도경: 기를 통해 도가 드러나다
 셋이 하나를 낳다
 하나는 셋으로 나뉘다
 하나는 두 기를 낳다
 하나는 셋으로 천지인 상생이다
 하나는 다섯으로 오행이다
 하나는 셋의 작용이다
 하나는 둘로서 체용의 원리다
 하나는 둘로서 선과 면을 낳다
 하나는 아홉으로 끝나다
 도는 기를 통해 드러남이다

03 태권도, 우리 고유문화로 읽다
 단군신화의 철학적 이해
 한글창제의 원리
 천지인 ‘한’철학과 『천부경』
 4단7정과 이기론

04 무엇을 태권도 정신이라 하는가?
 수련을 통한 심신의 변화
 수련의 이해
 정신의 이념 및 규범
 전인 -인간다움의 길
 도전·성취·상생의 정신

05 신체에 도복을 입히다
 도복의 의미
 도복의 재단법
 흰색의 시원
 도복의 신체성
 띠의 체계
 위계는 도전과 성취 동기부여

에필로그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밴드 네이버
기사입력: 2011/05/27 [08:56]  최종편집: ⓒ 한국무예신문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
[책소개] 대한민국이 필독해야할 『품격경영』드디어 출간 정윤주 기자 2014/09/27/
[책소개] 무예인이 반드시 읽어야할 죽비 같은 ‘무덕(武德)’ 조중연 기자 2013/06/29/
[책소개] [책소개]태권도人, 도와 하나가 되다/지은이 이경명 서민성 기자 2011/05/27/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최근 인기기사
광고
광고
광고
  회사소개광고/제휴 안내개인보호정책청소년보호정책기사제보보도자료기사검색